본문 바로가기

출사:맛집:리뷰/먹은곳

패러다임

세계적인 수학자 히로나카 헤이스케. 그가 이전까지 누구도 풀지 못했던 난해한 수학 명제를 풀었던 때의 일이다.
흔히 수학과 같은 자연 과학에서는 문제를 요소 분해하여 풀이한다. 그러나 이 때 그는 차원을 한 단계 높여 답을 찾아냈다고 말했다. 즉 이차원의 문제를 삼차원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단순 명쾌한 해답을 도출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. 이것을 우리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알기 쉽게 비유를 사용하여 설명하였다.

"신호가 없는 평면 교차 사거리가 있다고 칩시다. 신호가 없기 때문에 사방에서 차가 몰려 들어오면 진퇴양난의 대혼란이 생깁니다. 보통은 그 혼란을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. 그러나 그것은 평면 교차로라는 이차원의 세계 속에서 답을 찾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. 여기에 '높이'를 추가해 봅시다. 즉 삼차원의 시점을 도입하면 어떻습니까?"

"즉 이 사거리가 평면 교차가 아닌 입체 교차로라고 생각한다면 어떨까요? 그렇습니다. 신호가 없어도 차는 원활하게 지나갈 수 있게 됩니다. 나의 발상도 이와 같습니다. 언뜻 보면 복잡하게 보이는 현상도 단순한 구조의 투영에 지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. 그러므로 관점을 바꾸거나 이차원의 시점을 한 단계 올려 삼차원의 시점에서 문제를 다시 생각해 보면 그 답은 지극히 명쾌하게 도출됩니다."

반응형

'출사:맛집:리뷰 > 먹은곳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퍼스널컬러 컨설팅을 받다  (0) 2011.05.03
1등 경험  (4) 2009.07.21
두 가지를 가져야 한다  (5) 2009.07.10